#include<windows.h>
LRESULT CALLBACK WndProc(HWND,UINT,WPARAM,LPARAM);
int WINAPI WinMain(HINSTANCE hInstance,
HINSTANCE hPrev,
LPSTR lpCmdLine,
int nShowCmd)
{
//1. 위도우 클래스 만들기 (10가지를 다 정확히 입력하지 않으면 화면이 뜨지 않는다.)
WNDCLASS wc; //미리정의된 10개 항목을 채우는 클래스 (WNDCLASSEX 12개 항목 10개 항목에 작은 아이콘, 구조체 크기를 포함한다.)
MSG Message;
wc.cbClsExtra = 0;
wc.cbWndExtra = 0;
wc.hbrBackground = (HBRUSH)GetStockObject( WHITE_BRUSH);
wc.hCursor = LoadCursor ( 0, IDC_CROSS);
wc.hIcon = LoadIcon ( 0, IDI_WINLOGO );
wc.hInstance = hInstance;
wc.lpfnWndProc = WndProc;
wc.lpszClassName= "First";
wc.lpszMenuName = 0;
wc.style = 0;
//2. 윈도우 클래스 등록하기.
RegisterClass( & wc ); // 등록을 하는 함수도 2가지가 있다. RegisterClass와 RegisterClassEx가 있다.
//WNDCLASS로 만들었으면 RegisterClass로 등록하고 WNDCLASSEX로 만들었으면 RegisterClassEx로 등록
//3. 등록된 클래스를 사용해서 윈도우 만들기.
// typedef long HWND; // 윈도우의 번호를 담을때 사용
HWND hwnd = CreateWindowEx(WS_EX_RIGHT , // 확장 윈도우 스타일
"First", // 윈도우 클래스 이름
"안녕", // 창이름
WS_OVERLAPPEDWINDOW, // 기본 Window Styles : & ~ 연산으로 기존스타일 제거하기
// WS_OVERLAPPEDWINDOW & ~WS_MAXIMIZEBOX
CW_USEDEFAULT, 0, CW_USEDEFAULT, 0, // X,Y,W,H
0, // 부모 윈도우 핸들( 번호 )
0, // 메뉴 핸들( 번호 )
hInstance, // 인스턴스 핸들
0); // 생성인자.( MDI 만들때 사용 )
//
//CreateWindowEx는 CreateWindow가 가지는 11개에 확장 윈도우 스타일 1가지 인자를 더 가져서 12가지 인자를 가진다.
//4. 윈도우 보여주기
ShowWindow(hwnd, nShowCmd);
while(GetMessage(&Message,0,0,0)) //메시지 큐에 가서 메시지를 꺼내오고 가져온 메시지를 윈도우 클래스에 등록된 메세지 처리함수로 전달한다.
{
TranslateMessage(&Message);
DispatchMessage(&Message);//가져온 메시지를 윈도우 클래스에 등록된 메시지 처리함수로 전달한다.
}
MessageBox(0, "알겠나요?","물음",MB_OKCANCEL);//종료되지 않게 하기 위해
return 0;
}
LRESULT CALLBACK WndProc(HWND hwnd,UINT iMessage,WPARAM wParam,LPARAM lParam)
{
RECT rc ;
GetClientRect(hwnd,&rc);
static POINTS buf[1000];
static int count;
switch(iMessage){
case WM_DESTROY:
PostQuitMessage(0);
return 0 ;
//화며이 지워질때 나오는 메시지 - 이 메시지가 Defxxx로 가면 배경이 지워진다.
//많은 상업용 프로그램을 - 떨림을 막기 위해 이 메시지를 막는다.
//효율적으로 그리기
// 1. 꼭 필요한 것만 그리자.
// 2. 배경을 꼭 지워야 하는가?
// 3. 좌표를 보관하지 말고 비트맵을 사용하자.
case WM_ERASEBKGND:
return 0;
case WM_LBUTTONDOWN:
{
POINTS pt = MAKEPOINTS(lParam);
HDC hdc = GetDC(hwnd);
//DC속성을 변경한다.
SetTextColor( hdc,RGB(255,0,0));
SetBkColor( hdc,RGB(255,255,0));
TextOut(hdc,0,0,"Hello",5);
Ellipse(hdc,pt.x, pt.y,pt.x+50,pt.y+50);
ReleaseDC(hwnd,hdc);
buf[count++] = pt;
}
return 0;
case WM_RBUTTONDOWN:
{
// 강제로 특정 영역을 무요화 한다.
RECT rc = { 100, 100, 200, 200 };
InvalidateRect(hwnd, &rc, TRUE);
}
return 0;
case WM_PAINT:
{
//HDC hdc = GetDC(hwnd);
//ValidateRect(hwnd,0); //무효화 영역을 유효화 영역으로
//위의 2줄의 코드를 대신하는게 아래이 코드이다
PAINTSTRUCT ps;
HDC hdc = BeginPaint(hwnd,&ps);
for(int i = 0; i < count ; ++i)
{
Ellipse(hdc,buf[i].x,buf[i].y,buf[i].x+50,buf[i].y+50);
}
ReleaseDC(hwnd,hdc);
}
return 0;
}
//꺼내온 메시지를 처리하지 않은경우 -> 바드시 아래 함수를 처리한다.
return(DefWindowProc(hwnd,iMessage,wParam,lParam));
}
//